[IT NEWS] 서울시 '자율주행차 운송플랫폼' 구축 착수, 민간 사업자 모집 > IT News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IT News

[IT NEWS] 서울시 '자율주행차 운송플랫폼' 구축 착수, 민간 사업자 모집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ldskorea
댓글 0건 조회 12,759회 작성일 21-09-13 14:36

본문

26233_1629726002.png

서울시 '자율주행차 운송플랫폼' 구축 착수, 
민간 사업자 모집

26233_1631511324.jpg

<서울 상암동에서 자율주행차량이 이동하고 있다. 이동근기자 foto@etnews.com>
서울시가 이달 자율주행차 운송플랫폼 구축 사업자를 선정한다. 지난 7월 전국 최초로 조례를 통해 청사진을 제시한 자율주행차 운송플랫폼을 현실화한다.

서울시는 9월 중 자율주행차 운송플랫폼에 참여할 민간사업자 모집과 선정을 마무리하고 10월부터 시스템 구축 작업을 시작한다고 13일 밝혔다.

시는 상암동 일대에서 시민이 이용 가능한 자율주행차(여객, 화물) 플랫폼을 만드는 작업에 참여할 기업을 뽑는다.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개입할 수밖에 없는 자율주행차 도심 서비스에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 자율주행차 운송플랫폼은 민간과 공공영역으로 나뉜다. 민간이 개발하는 서비스 플랫폼은 화물, 버스, 승용 등 유형별 자율주행차 통합 앱 구축이 핵심이다.

이용자용 앱은 예약·호출·결제·노선안내 기능을 제공하고 차량 내부 앱은 탑승자 확인 정차 위치 파악 기능을 갖춘다. 참여업체는 자율주행차 유상운송과 관련한 모든 데이터를 서울시와 자율주행차 업체에 제공해야 한다. 보행자 방호 울타리가 없는 승객탑승 가능 지점과 노선·정류소 데이터 등 자율주행차 유상운송 관련 지도 시스템도 구축해야 한다.

민간 사업자는 프로젝트를 비 수익사업으로 진행해야 한다. 플랫폼 사용료나 별도 정산 수수료를 서울시 또는 자율주행차 업체로부터 징수하지 않고 카드사 또는 전자지급결제대행(PG)사 결제 수수료도 2% 이내에 제공하는 조건이다. 당장 이익을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전국 최초 사례인 만큼 정상적으로 시스템을 구축하면 선점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가 주도하는 공공 관리플랫폼은 △탑승현황, 유상운송, 예약현황 등 운영현황 모니터링 △노선과 정류장 실시간 인가 △자율차 운송관리(면허, 인가, 정류소 등)와 통계분석 시스템 △자율주행차 보조금 관리와 실시간 면허관리 시스템을 갖춘다.

서울시는 이달 내 민간 사업자 모집과 선정을 끝내고 10월부터 실제 구축 작업을 시작한다. 시는 예약, 호출, 결제, 탑승, 이동경로, 하차까지 전 과정에 대한 모든 데이터 수집 체계 정립으로 승차거부 등 승객관련 민원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원천 데이터 수집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발굴하고 통계, 분석을 강화한다. 서비스플랫폼(민간)과 관리플랫폼(서울시)에서 발생하는 모든 데이터는 공유플랫폼을 통해 공유해 독점을 막는다.

서울시는 연내 플랫폼을 통한 실제 서비스를 시작하고 이르면 내년 초 통합 앱에서 결제까지 가능한 환경을 구축한다는 목표다.

자세한 내용은 전문 출처로 이동해주세요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 정보

회사명 : (주)리눅스데이타시스템 / 대표 : 정정모
서울본사 :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114길 40 홍선빌딩 2층 / tel : 02-6207-1160
대전지사 : 대전광역시 유성구 노은로174 도원프라자 5층 / tel : 042-331-1161

접속자집계

오늘
1,861
어제
1,534
최대
3,935
전체
758,593
Copyright © www.linuxdata.org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