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Shift 스케줄러 - 1 > OpenShift 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OpenShift 자료실

OpenShift 스케줄러 - 1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오늘날씨흐림
댓글 0건 조회 4,277회 작성일 21-07-12 14:33

본문

포드 스케줄러는 OpenShift 클러스터의 노드에서 새 포드의 배치를 결정한다.

파드의 모든 컨테이너에는 리소스에 대한 요구사항이 다르며 모든 파드도 요구사항이 다르다. 따라서 기존 노드들은 특정 스케줄링 요구사항에 따라 필터링 되어야 한다.

클러스터에서 파드에 대한 스케줄링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노드를 실행 가능한(feasible) 노드라고 한다. 적합한 노드가 없으면 스케줄러가 배치할 수 있을 때까지 파드가 스케줄되지 않은 상태로 유지된다.

OpenShift 포드 스케줄러의 3단계 프로세스

  1. 노드 필터링

- 포드의 가용성 문제와 관련된 노드에 대해 포드를 예약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해 각 노드를 평가하여 실행 중인 노드의 목록을 필터링한다.
- 포드는 컴퓨팅 리소스에 대한 리소스 요청을 정의할 수 있다. 여유 컴퓨팅 리소스가 충분하지 않은 노드는 자격이 되지 않는다.
- 포드는 특정한 노드 집합에서만 동작할 수 있도록 노드에 레이블을 추가하는 nodeSelector를 정의할 수 있다. 레이블이 일치하지 않는 노드는 자격이 되지 않는다.
- 노드 목록에 taints가 있는지 평가하고 해당 포드에 taint를 수락할 수 있는 관련 toleration이 있는지 여부를 평가한다. 포드에서 taint를 수락할 수 없는 노드는 자격이 되지 않는다.

  2. 필터링된 노드 목록의 우선 순위 지정

후보 노드 목록에 우선 순위를 부여하는 기준에는 선호도 및 선호 방지 규칙이 있다.

선호도  :  성능의 이유로 관련된 포드를 서로 가깝게 스케줄링 하는 것이다.

선호 방지  :  고가용성을 위해 관련된 포드를 서로 너무 가깝지 않게 스케줄링 하는 것이다.

  3. 최적의 노드 선택

이러한 점수를 기반으로 후보 목록을 정렬하여 점수가 가장 높은 노드를 선택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 정보

회사명 : (주)리눅스데이타시스템 / 대표 : 정정모
서울본사 :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114길 40 홍선빌딩 2층 / tel : 02-6207-1160
대전지사 : 대전광역시 유성구 노은로174 도원프라자 5층 / tel : 042-331-1161

접속자집계

오늘
807
어제
1,434
최대
3,935
전체
801,956
Copyright © www.linuxdata.org All rights reserved.